애지람

법인소개

원장인사말

 

“인간적, 문화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s13_1.jpg

 

저는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 2014년 방한 때 하신 말씀 중 장애인복지시설 소임을 하고 있는 제게 특별히 기억에 남는 말씀이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과 취약 계층 그리고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을 각별히 배려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그들의 절박한 요구를 해결해 줘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인간적, 문화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다시 말씀 드리면 ‘소외된 이들의 요청에 부응하는 것 못지않게 그들이 인간적, 문화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장애인복지시설에서 교황님의 이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지요?

저는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장애인을 동정과 시혜의 대상이 아닌 우리와 동등한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설은 사회와 격리된 집단거주 형태를 벗어나 사회 속에서 장애인이 자기 삶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태로 바뀌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애지람은 “장애인은 사회에 살아야 합니다." 라는 명제 아래 원훈이자 목표인 ‘사회 속으로!’를 표어로 또 시설 종류도 ‘발달장애인 사회복귀시설’로 호칭을 바꾸어 지역사회 중심의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을 전폭 수용하여 부족하지만 온갖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즉, 사회와 격리된 대규모 집단거주시설을 탈피하여 장애인들이 인간존엄성에 바탕한 평등권과 시민권적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기존 시설은 다양한 장애인 욕구에 부합한 복합 다기능 시설을 탑재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일반주택 거주 형태를 기반으로 제일 중요한 일거리 창출의 직업재활, 두 가지 장애인복지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강릉 시내 세 군데 일반 가정집에 애지람 인원의 절반인 20여명 장애인이 강릉 시내에서 평범한 시민의 삶을 영위하고 외부 취업한 식구들도 늘어나고 취업이 어려운 식구들은 원내에서 간단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인간적, 문화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과연 교황님께서는 시대의 예언자 답게 우리에게 화두와 같은 비젼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많이 부족하고 가야할 길이 멉니다. 조언주시고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속으로!

발달장애인사회복귀시설 애지람 원장 

  엄삼용 알로이시오 수사 

(210-852)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방동길 43-4 TEL 033) 644-8271 / FAX 033) 644-8270 / E-Mail ejiram@hanmail.net
Copyright 1997-2018 Ejiram All Rights Reserved.